먼저, 마이클 버리가 누군지 모르시는 분이 계실수도 있으니, 그에 대한 소개를 먼저 간단히 하겠습니다.
마이클 버리는 주로 2007-2008년 금융 위기 전에 미국 주택 시장의 붕괴를 정확하게 예측한 것으로 유명한 미국의 투자자입니다. 버리는 투자 펀드인 '시온 자산 관리'(Scion Asset Management)의 창립자이자 관리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예측은 이른바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에 대한 깊은 분석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그는 이를 통해 큰 수익을 얻었습니다. 버리는 이러한 베팅을 통해 자신의 펀드에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주었고, 이로 인해 금융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마이클 버리의 이야기는 마이클 루이스의 베스트셀러 책 "빅 쇼트"에서 상세히 다루어졌으며, 이 책은 나중에 동명의 영화로도 제작되었습니다. 영화에서는 크리스천 베일이 마이클 버리 역을 맡아 연기했습니다.
그의 투자 방식은 전통적인 투자 방식과는 다르게, 심층적인 연구와 분석, 장기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그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금융 시장, 경제, 정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자주 공유하며, 때로는 논쟁적인 의견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2022년 10월 10일 업로드된 영상입니다.
마이클 버리는 지난 몇 년간 가장 많이 언급된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특히 그의 과격하고 극단적인 주식 시장에 대한 비관적인 코멘트로 인해 주목을 받았죠. 당시에는 S&P 500 지수가 그해에만 10% 이상 상승했고, 2021년 나머지 기간 동안 10% 이상 더 오를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마이클 버리의 경고는 쉽게 무시되었습니다. 나스닥도 더욱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마이클 버리의 경고가 결코 미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는 제롬 파월과 연방준비제도가 공식적으로 금리 인상을 시작하기 전에 이러한 판단을 내렸고, 이는 지금 어떤 주식을 사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극적으로 바꾸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레전드 서두가 좀 무섭긴 하지만,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1.💰📉마이클 버리, 금융 시장에 대한 극단적인 경고의 효과
마이클 버리는 지난 몇 년 동안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장 화제가 된 인물 중 한 명으로, 주로 시장에 대한 극단적이고 지나친 약세 논평으로 유명. 작년(2021년)에 올린 이 트윗만 봐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항상 저에게 시장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묻습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모든 분야에서 사상 최대의 투기 거품이 두 배로 커졌다는 것입니다. #플라잉피그스360입니다."
해시 태그 #플라잉피그스360 # FlyingPigs360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황소는 돈을 벌고 곰도 돈을 벌지만 돼지는 도살당한다'는 투자 격언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
당시만 해도 S&P 500 지수는 올해 들어 10% 이상 올랐고, 2021년 남은 기간 동안 10% 이상 더 오를 것이며, 나스닥은 더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기 때문에 마이클 버리의 경고를 무시하는 것은 꽤나 쉬운 일이었습니다.
결국 마이클 버리의 경고가 그리 터무니없지는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22년의 첫 8개월은 주식 시장과 채권 시장이 최소 50년 만에 겪은 최악의 시기였습니다. 올해 들어 주식과 채권 모두 적자를 기록한 것은 단 세 번뿐이었습니다.
: 1973년, 1974년, 1981년, 그리고 지금 2022년입니다.
2. ️📈주식시장 전문가 Michael Burry가 주식시장에 대한 최근 예언을 페이스북에 공개!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지난주 트윗을 시작으로 주식 시장에 대한 마이클 버리의 최신 예언을 따라잡으며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살펴봅시다
: '내가 욕심이 많다는 것을 인정한다'.
와, 완전히 180도 달라졌네요. 시장이 바닥을 쳤으니 이제 주식을 매수해야 할 때라는 거죠?
글쎄요, 정확히는 아닙니다.
이때는 맥락이 도움이 됩니다. 마이클 버리는 2007년에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예측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오늘날에도 똑같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가 어떻게 그런 예측을 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클 버리는 은행가들이 점점 더 위험해지는 서브프라임 모기지를 다른 유형의 부채와 함께 묶어 판매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는 이 모든 채권을 담보부채권담보부증권(CDO)이라는 저위험 고수익 상품으로 묶어 판매했습니다. 이러한 CDO의 부채의 질을 평가하는 신용평가 기관은 채무 불이행 위험이 가장 낮다는 의미로 최고 등급인 AAA를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이 묶음에 실제로 무엇이 들어 있는지를 보지 않았을 뿐입니다.
3.💰마이클 버리의 대담한 예측: 2007-2008 글로벌 금융위기
마이클 버리는 이를 보고 자신의 헤지펀드에서 6천만 달러를 신용부도스왑에 투자하여 미국 주택 시장, 즉 서브프라임에 베팅했습니다. 모기지 위기는 결국 07~08년 글로벌 금융 위기의 주요 요인이 되었고, 마이클 버리는 최근 시장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침체기를 정확하게 예측한 셈이 되었습니다.
문제는 그가 2005년에 신용 디폴트 스왑을 매입했고, 그 후 3년 동안은 붕괴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즉, CDO에 대한 그의 공격적인 6천만 달러 베팅은 몇 년 동안은 미친 짓처럼 보였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죠. 영화 '빅 쇼트'를 보셨든 안 보셨든, 이 이야기의 나머지 부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아실 겁니다.
투자자들이 발로 차고 비명을 지르는 동안 마이클 버리는 투자자들에게 7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고, 그 과정에서 자신도 1억 달러 이상을 벌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는 모기지 또는 금융회사와 관련된 84억 달러 규모의 신용 디폴트 스왑을 숏 포지션으로 투자했고, 그 결과에 대해 매우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투자자들도 확신했나요? 몇몇은 제가 미쳤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놀랍습니다. 이걸로 수천만 달러를 벌었다는 투자자가 있는데, 보고서가 아직도 화를 내고 있어요. 꽤 미쳤죠? 하지만 제가 그 이야기를 상기시키는 이유는 아주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4.💣 마이클 버리가 주식 지수 펀드의 투자 버블에 경고하고 있다.
마이클 버리가 CDO의 붕괴를 예측한 방법은 내부를 들여다보는 것이었습니다. 버리는 높은 점수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개별 모기지 및 기타 부채를 묶어 분석했습니다.
오늘날 그는 같은 일을 하고 있지만 부채 묶음 대신 주식 묶음, 특히 S&P 500과 나스닥을 살펴보고 있는데, 실적이 좋지 않은 주식이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기업과 함께 묶여 은폐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은폐가 얼마나 심각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몇 달 전, YCharts는 지난 5년 동안 S&P 500 지수에서 상위권에 있는 대형주들을 제외했을 때 얼마나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는지 조사했습니다. 2022년 2월 28일까지 5년 동안 S&P 500의 수익률은 연 15% 이상에서 연 7% 미만으로 떨어졌을 것입니다.
이는 5년 동안 60%의 수익률 하락입니다. 오늘날 지수에 편입된 많은 기업들은 최상위권에 있는 기업들보다 훨씬 더 질이 낮습니다.
마이클 버리는 블룸버그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최근 인덱스 펀드로의 자금 유입은 2008년 이전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거의 파괴할 뻔했던 복잡한 증권인 부채담보부증권(CDO) 버블과 유사하다"고 말했습니다. 인덱스 펀드로 유입된 자금이 주식과 채권 가격을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10여 년 전 서브프라임 모기지의 CDO 가격이 그랬던 것처럼, 언젠가는 흐름이 역전될 것이며, 그 시기는 매우 추악할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버블이 그렇듯이 오래 지속될수록 붕괴는 더 심해질 것입니다.
그건 그렇고, 그 인터뷰는 2년 전의 일입니다. 그런데 왜 아무도 알아채지 못하는 걸까요? 마이클 버리가 모두에게 똑같은 경고를 하고 있는데도 역사가 반복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과 2000년의 차이점은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부풀려진 패시브 투자 거품입니다.
5.💸인덱스 펀드 투자는 모든 기업에게 동일하게 노출시킨다는 문제점이 있다.
모든 극장은 꽉 차서 서로를 짓밟고 나가는 방법밖에 없는데도 문은 너무 큽니다. 그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애초에 거품이 너무 느리게 성장했기 때문에 아무도 이 거품이 커지는 것을 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다른 펀드나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류 투자 조언에 따르면 주식 대신 인덱스 펀드를 매수하는 것이 위험을 분산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애초에 지수의 일부이기 때문에 주식만 매수하는 회사가 많습니다.
아무도 그 주식을 개별적으로 매수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인위적으로 부풀려지는데, 사람들은 여전히 ... 지수의 저위험 투자라고 부르며, 시장이 마침내 이 사실을 알게 되면 홍수문이 열리고 사람들은 다음 사람보다 먼저 자신의 포지션을 팔기 위해 서두를 것입니다.
익숙한 이야기인가요? 그렇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운용되는 대형 인덱스 펀드에 맹목적으로 따라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6.💰컴포저, 노코드 플랫폼으로 워런 버핏 처럼 투자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의 스폰서인 Composer가 등장합니다.
Composer는 명확한 규칙과 알고리즘으로 투자할 수 있는 최고의 노코드 플랫폼입니다.
Composer를 사용해 테슬라 주식에서 "저점 매수"와 같은 전략을 세우거나 워렌 버핏처럼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는 드래그 앤 드롭 포트폴리오 편집기를 사용해 나만의 전략을 처음부터 만들 수도 있습니다.
Composer는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모니터링하고, 포지션을 리밸런싱하며, 감정이나 군중을 따르지 않고 시장 움직임과 데이터에 기반한 트레이딩을 통해 내 돈을 보호합니다. 대형 회사들이 알고리즘을 사용해 매년 1조 달러가 넘는 거래를 관리하는 데는 이유가 있으며, 이제 Composer를 사용하면 훨씬 적은 비용으로 대형 헤지펀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에게는 보너스로 설명에 있는 링크를 사용하거나 composer.trade/you로 이동하면 한 달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mposer와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마이클 버리에 따르면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있습니다. 올여름 Y차트가 이 연구를 실행하고 시장이 인플레이션에 맞춰 새로운 저점을 기록했을 때 그가 말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 상반기 S&P 500 지수는 25%에서 26%, 나스닥 지수는 34%에서 35%, 비트코인은 64%에서 65% 하락했습니다. 이는 다중 압축이었습니다. 다음은 수익 압축입니다. 이제 절반이 지났습니다.
7.📉주가 수익 비율(multiples)이 낮아짐
좋은 소식은 멀티플 압축이 거의 완료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P 500에 포함된 기업의 평균 주가수익비율을 살펴봅시다.
S&P 500의 역사적 평균 주가수익비율은 약 16이고 중앙값은 15입니다. 참고로, 닷컴 버블 당시 주가수익비율은 약 44로 정점을 찍었고, 금융위기 당시 수익이 폭락했을 때는 120을 넘었습니다.
작년에는 약 37로 거의 닷컴 버블 영역에 근접했습니다. 현재 주가수익 배수는 그 절반 정도에 머물러 있어 이미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수익의 평균 배수인 15~16배로 돌아가려면 시장이 10% 정도 더 떨어질 수는 있지만 50%까지 떨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좋은 소식입니다.
8.️📉마이클 버리의 경고: 이익 압박과 기업들의 수익성 약화 예상
나쁜 소식은 마이클 버리의 메시지의 두 번째 부분입니다.
버리의 트윗: 다음은 수익 압축입니다. 이제 절반쯤 왔네요. 이제 지수 상단에 있는 기업들이 예상보다 낮은 실적을 발표할 차례입니다. 이러한 실적 발표는 이번 시즌 내내 마지막을 장식하는 느낌입니다. 7월 26일의 실적입니다! 약 한 달 후, 그는 메가캡 기업의 구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수익 모델이 비즈니스 수행 방식을 혁신하고 시장에서 더 높은 멀티플을 만들어냈다며 수익에 대한 기대치를 명확히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4분기에 접어들고 1분기를 지나면서 많은 기업이 경기 침체기에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더욱 분명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지수 상단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 약세는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게다가 몇 달 동안 쌓여온 재고가 연말연시에 더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어 수익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점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고통은 지수 상단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들은 우량 기업이지 지나치게 위험한 기업들과 함께 묶여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9.💸마이클 버리, 주식 시장에서의 높은 가격과 수익성 문제에 대해 이야기함
다음은 마이클 버리가 불과 일주일 전 나머지 기업들에 대해 한 말입니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미국에는 시가총액이 10억 달러 이상이고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마이너스 1억 달러 미만인 주요 주식 상장사가 218개나 있었습니다. 이 중 29개 종목의 시가총액은 100억 달러 이상으로 총 6,55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지수 상단에 있는 기업들은 향후 몇 분기 동안 실적이 예상보다 더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고평가되어 있습니다. 다른 많은 기업들도 낮은 잉여현금흐름과 건전하지 않은 재무제표를 처벌하지 않는 시장에서 막대한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했음에도 여전히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수 하단에 있는 기업들은 애초에 지수에 편입되어 있기 때문에 자금이 유입되고 있을 뿐입니다. 이제 우리는 주식과 채권, 암호화폐, 그리고 최근의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역사상 가장 큰 투기 거품에 대한 트윗의 모든 맥락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이야기한 모든 것을 고려할 때, 그것은 확실히 현실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0.️📉 Michael Burry의 주식 시장 예상: 과대 평가된 시장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
하지만 그가 욕심을 내고 있다고 말한 다른 트윗은 무엇이며, 마이클 버리는 주식 시장에서 다음에 무엇을 기대할까요?
지난 6개월간 S&P 500 지수를 살펴보면 6월 중순에 바닥을 찍고 17% 정도 상승한 후 9월 말까지 상승분을 모두 반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스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따라서 바닥에서 반등하고 있기 때문에 욕심을 부리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제가 실제로 이 트윗을 읽어본 결과, 마이클 버리는 주식이 저평가되어서 주식을 매수하고 싶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시장이 여전히 고가이고 여기서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숏 포지션을 취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더 하락할까요? 트윗 몇 개만 더 살펴봅시다. "나스닥은 저점 대비 20% 상승했기 때문에 활 장세입니다.
누가 이런 걸 만들어낸 걸까요?" 2000년 이후 나스닥은 2000년에 비해 78%나 하락하면서 7번이나 이런 트윗을 올렸습니다. 이는 한여름 랠리가 거의 정점에 달했던 8월 10일의 기록입니다. 며칠 후, 그는 이러한 랠리를 닷컴 버블 당시의 랠리와 비교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2개월 동안 22%, 나스닥 지수는 43%의 랠리를 완료했습니다. 2002년 말 월드컴 사태 이후 바닥까지 S&P 500 지수는 42%, 나스닥 지수는 438% 더 하락했습니다. 2001년 5월 21일.
11.📉💼마이클 버리가 시장 하락을 예측하며 포트폴리오를 전량 매도, 감옥 운영 기업 주식 하나만 보유
"엔론 사태 이전, 9/11 사태 이전, 월드컴 사태 이전의 어리석은 느낌을 떨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바로 지난주에 그는 이렇게 트윗했습니다
: "어제 주식의 13.5%가 200일 이동 평균 이상으로 마감했습니다." 2009년 바닥은 1.2%였습니다.
2020년의 바닥은 2.8%로 현재 2000년 12월 수준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S&P 500 지수는 50% 더 하락한 후 2009년 3월이 되어서야 바닥을 쳤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마이클 버리는 지금이 바로 그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S&P 500 지수는 3,600포인트를 약간 상회하고 있습니다. 버리는 올해 초 트윗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저점보다 15% 낮은 1,800포인트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쉴러 주가수익비율 16, 명목 주가수익비율 9에 해당합니다.
현재 주식시장의 쉴러 주가수익비율은 27, 명목 주가수익비율은 18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클 버리는 2분기 말까지 보유하고 있던 모든 포지션을 말 그대로 모두 매각했습니다. 이제 그는 단 하나의 주식만 소유하고 있는데, 그 주식은 사설 교도소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그게 신념이 아니라면 뭐가 신념인지 모르겠네요. 말장난은 아닙니다.
하지만 마이클 버리에게 큰 돈을 걸고 있는 사람이 한 명 있는데, 그 이유를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에피소드에서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제가 그럴 자격이 있다고 생각되면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채널을 구독해 주세요.
그러면 제가 더 많은 연구 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시간까지...
티커 심볼, 당신. 저는 알렉스입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여러분 자신에 대한 투자라는 것을 상기시켜 드립니다.